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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를 경외하는 자가 받는 축복(잠언:1-1-33)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잠언이라 

 "이는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지혜롭게, 공의롭게, 정의롭게, 정직하게 행할 일에 대하여 훈계를 받게 하며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 하며 젊은 자에게 지식과 근신함을 주기 위한 것이니 지혜 있는 자는 듣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지략을 얻을 것이라 잠언과 비유와 지혜 있는 자의 말과 그 오묘한 말을 깨달으리라"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를 지혜로운 자로 표현했고, 불경건한 자들을 가리켜서 미련한 자로 표현했다. 

 

1.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의 의미?

 (1) 하나님 말씀을 듣고 깨닫는 것을 의미한다 - 그러면 실천을 하게 된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내 아들아 네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 이는 네 머리의 아름다운 관이요 네 목의 금 사슬이니라"

 

 (2) 악한 자의 꾀를 따르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내 아들아 악한 자가 너를 꾈지라도 따르지 말라 그들이 네게 말하기를 우리와 함께 가자 우리가 가만히 엎드렸다가 사람의 피를 흘리자 죄 없는 자를 까닭 없이 숨어 기다리다가 스올 같이 그들을 산 채로 삼키며 무덤에 내려가는 자들 같이 통으로 삼키자 우리가 온갖 보화를 얻으며 빼앗은 것으로 우리 집을 채우리니 너는 우리와 함께 제비를 뽑고 우리가 함께 전대 하나만 두자 할지라도 내 아들아 그들과 함께 길에 다니지 말라 네 발을 금하여 그 길을 밟지 말라 대저 그 발은 악으로 달려가며 피를 흘리는 데 빠름이니라 새가 보는 데서 그물을 치면 헛일이겠거늘 그들이 가만히 엎드림은 자기의 피를 흘릴 뿐이요 숨어 기다림은 자기의 생명을 해할 뿐이니 이익을 탐하는 모든 자의 길은 다 이러하여 자기의 생명을 잃게 하느니라" 

 

  (3) 여호와의 책망을 듣고 돌이키는 것을 의미한다. 

  "지혜가 길거리에서 부르며 광장에서 소리를 높이며 시끄러운 길목에서 소리를 지르며 성문 어귀와 성중에서 그 소리를 발하여 이르되 너희 어리석은 자들은 어리석음을 좋아하며 거만한 자들은 거만을 기뻐하며 미련한 자들은 지식을 미워하니 어느 때까지 하겠느냐 나의 책망을 듣고 돌이키라 보라 내가 나의 영을 너희에게 부어 주며 내 말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2. 미련한 자들의 특징이 무엇인가? 마음 깊은 곳에는 두가지 특징이 있다. 

  (1)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를 싫어함. 

  "내가 불렀으나 너희가 듣기 싫어하였고 내가 손을 폈으나 돌아보는 자가 없었고"

  (2) 말씀의 교훈을 멸시함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도리어 나의 모든 교훈을 멸시하며 나의 책망을 받지 아니하였은즉"  

  (3) 그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너희가 재앙을 만날 때에 내가 웃을 것이며"

  "너희에게 두려움이 임할 때에 내가 비웃으리라"

  "너희의 두려움이 광풍 같이 임하겠고"

  "너희의 재앙이 폭풍 같이 이르겠고"

  "너희에게 근심과 슬픔이 임하리니"

  "그 때에 너희가 나를 부르리라 그래도 내가 대답하지 아니하겠고"

  "부지런히 나를 찾으리라 그래도 나를 만나지 못하리니" 

  (4) 이런 결과가  올수 밖에 없는 이유는?

   "대저 너희가 지식을 미워하며"

  "여호와 경외하기를 즐거워하지 아니하며"

  "나의 교훈을 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멸시했다.

  "나의 모든 책망을 업신여겼음이니라"

 

<결론>

  "그러므로 자기 행위의 열매를 먹으며 자기 꾀에 배부르리라 어리석은 자의 퇴보는 자기를 죽이며 미련한 자의 안일은 자기를 멸망시키려니와"

  "오직 내 말을 듣는 자는 평안히 살며 재앙의 두려움이 없이 안전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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