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세가지 사역 (막1:16-28)

by Admin posted May 23,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그리스도의 세가지 사역 (막1:16-28)


 

"갈릴리 해변으로 지나가시다가 시몬과 그 형제 안드레가 바다에 그물 던지는 것을 보시니 그들은 어부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곧 그물을 버려 두고 따르니라 조금 더 가시다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을 보시니 그들도 배에 있어 그물을 깁는데 곧 부르시니 그 아버지 세베대를 품꾼들과 함께 배에 버려 두고 예수를 따라가니라 그들이 가버나움에 들어가니라 예수께서 곧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가르치시매 뭇 사람이 그의 교훈에 놀라니 이는 그가 가르치시는 것이 권위 있는 자와 같고 서기관들과 같지 아니함일러라 마침 그들의 회당에 더러운 귀신 들린 사람이 있어 소리 질러 이르되 나사렛 예수여 우리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우리를 멸하러 왔나이까 나는 당신이 누구인 줄 아노니 하나님의 거룩한 자니이다 예수께서 꾸짖어 이르시되 잠잠하고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하시니 더러운 귀신이 그 사람에게 경련을 일으키고 큰 소리를 지르며 나오는지라 다 놀라 서로 물어 이르되 이는 어찜이냐 권위 있는 새 교훈이로다 더러운 귀신들에게 명한즉 순종하는도다 하더라 예수의 소문이 곧 온 갈릴리 사방에 퍼지더라"


<서론>

인간은 구원에 관계된 일들, 가장 중요한 것들은 절대 불가능임을 성경에서 밝히고 있다. 그래서 구원받아야 되는 것이다.

1)탕감 - 빚 못 갚는 사람이 갚는 방법은 하나 밖에 없다. 탕감해주는 것이다.
2)특별 사면 - 죄가 있는데, 감옥소에서 나오는 방법은 하나 밖에 없다. 특별 사면이다.
3)롬8:2 - 그래서 생명의 성령의 법으로 우리를 구원하신 것이다. 얼마나 놀라운 일입니까?
 
1.인간의 전적 부패(모든 인간)
우리는 창3장 사건으로 모든 인간이 전적으로 부패한 것이다.
1)롬3:10 - 의인은 없다고 했다. 다 죄인이다.
2)롬3:23 - 하나님을 떠난 죄다. 그래서 불가능하다. 그걸 보고 원죄라고 한다. 
3)롬6:23 - 반드시 결과는 오게 되어 있다. 거기에 대한 심판이 있게 되어 있다.
 
2.모든 인간의 한계 
구원 받아도 한계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은혜 받아야 되는 것이다.
1)행1:6-7 - 이스라엘이 구원 받은 민족인데도, 지금 로마에 속국 되어 있는 상태다. 못 벗어난다.
2)행3:1-6 - 앉은뱅이. 이건 자기도 어쩔 수 없다. 운명이다.
3)행11:1-18 - 심지어 구원받은 초대교회도 이런 헛소리를 한다. 한계 있단 말이다.
"유대에 있는 사도들과 형제들이 이방인들도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 함을 들었더니 베드로가 예루살렘에 올라갔을 때에 할례자들이 비난하여 이르되 네가 무할례자의 집에 들어가 함께 먹었다 하니..."
 
3.바뀌지 않는 인간
전적으로 망할 수밖에 없는 인간이, 한계도 있고 변화도 되지 않는다. 이유는 뭡니까?
1)각인, 뿌리, 체질
2)창3장, 6장, 11장
3)남은건 상처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구원 받아놓고도 한계가 있다.


그리스도 - 그래서 “모든 멸망 받을 조건을, 십자가에 못 박았다. 재앙 받아야 될 모든 조건을, 십자가에 못 박았다.”  
여러분을 끝까지 따라다니는 사탄의 존재, 거기에 속할 수밖에 없었던 것을 십자가에 못 박았다. 
더 중요한 건, “당신 아무 잘못도 없는데 집안에 온 그 영적 문제를 십자가에 못 박아버렸다.”  
“당신이 지금 가지고 있는 숨은 문제와 너무 어려운 갈등들 어떻게 할 것이냐? 그거까지도 십자가에 못 박았다.”

부활 - 과거, 현재, 미래를 하나님께서 완전히 책임지시게 되어 있다.


성령 - 5가지 확신
①그리스도를 아는 자는 구원 받았다. 고전12:3에 “성령이 아니고는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할 수 없다.”고 되어 있다.
②그걸 인정한 사람은 그 이름으로 기도하면 응답 받는다. 그게 두 번째 확신이다. 그 이름으로,
③여러분의 모든 고난은 승리로 끝나게 될 것이다. 그게 세 번째 확신이다. 단, 큰 인물은 큰 시험, 작은 인물은 작은 시험,
④받을 저주를 십자가에 못 박아버렸다.
⑤그리고 영원히 함께 하시겠다고 되어 있다. 항상, 지금도 영적으로 항상 함께 하신다. 여러분, 지금 한 짓, 생각하는 것 보면 완전히 망해야 되는데, 망할 수가 없는 게 다 탕감해버렸다.



<본론>

1. 제자를 부르심 – 복음전파와 가르침을 위하여 (선지자적인 사역)
  (1) 복음전파의 사역
나를 따라오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버려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17.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18.곧 그물을 버려 두고 따르니라 . . . 그 아버지 세베대를 품꾼들과 함께 배에 버려 두고 예수를 따라가니라”
  (2) 가르치는 사역
   ①그의 교훈에 놀라니, ②서기관들과 같지 아니했다. ③권위 있는 새 교훈이로다
“21절에 “예수께서 곧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가르치시매 22.뭇 사람이 그의 교훈에 놀라니 이는 그가 가르치시는 것이 권위 있는 자와 같고 서기관들과 같지 아니함일러라”... “27.권위 있는 새 교훈이로다 더러운 귀신들에게 명한즉 순종하는도다 하더라”

 

2. 병든자를 고치심 – 육신의 삶을 위하여 (제사장적인 사역)
“29.회당에서 나와 곧 야고보와 요한과 함께 시몬과 안드레의 집에 들어가시니 30.시몬의 장모가 열병으로 누워 있는지라 사람들이 곧 그 여자에 대하여 예수께 여짜온대 31.나아가사 그 손을 잡아 일으키시니 열병이 떠나고 여자가 그들에게 수종드니라”

  (1) "그 여자에 대하여 예수께 여짜온대" 

  (2) "나아가사 그 손을 잡아 일으키시니" 

  (3) "열병이 떠나고 여자가 그들에게 수종드니라"

 

3. 귀신을 쫓아내심 – 영적분위기를 정리하심 (왕적인 사역)
  (1) 귀신들은 그리스도를 안다.
“23.마침 그들의 회당에 더러운 귀신 들린 사람이 있어 소리 질러 이르되 24.나사렛 예수여 우리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우리를 멸하러 왔나이까 나는 당신이 누구인 줄 아노니 하나님의 거룩한 자니이다”
  (2) 그리스도는 귀신들에게 꾸짖고 명령했다.
귀신들이 말하는 기회를 주어서는 안된다.
귀신들이 활동하는 기회를 주어서는 안된다.
”25.예수께서 꾸짖어 이르시되 잠잠하고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하시니 26.더러운 귀신이 그 사람에게 경련을 일으키고 큰 소리를 지르며 나오는지라 27.다 놀라 서로 물어 이르되 이는 어찜이냐 권위 있는 새 교훈이로다 더러운 귀신들에게 명한즉 순종하는도다 하더라 28.예수의 소문이 곧 온 갈릴리 사방에 퍼지더라”

 

결론 – 이제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사역을 제자들을 통하여 하신다. 성령께서 분명히 도우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