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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속과 언어, 지방과 나라 (창세기 10장)

 

<서론> 

예수님께서 제자 삼으라고 하셨다. 그러면서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고 하셨다. 

 

후대가가 알아야 할 전도 제자 

  (1)엘리트

  우리 후대들은 무조건 엘리트 쪽으로 방향을 잡아야 한다. 

     ①시78:70-72, 다윗이 양을 치고 있었지만 이미 시를 쓰고 찬양하고 기술을 닦았다. 

     ②빌3:1-20, 바울이 이미 부름받기 전에 엘리트로 준비되었다. 

     우리 후대들은 무조건 10%, 1% 안으로, 유일성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2)복음 이해

     복음 이해를 해야 한다.  그러면 구약성경이 이해되고, 바울의 고백이 이해된다. 복음이 이해되고, 전도가 이해된다. 

     ①창3:15, 출3:18, 사7:14

     ②마16:16

     ③빌3:1-20, 골2:2-3 

  (3)전도 이해 - 예수님께서 제일 처음으로 말씀하셨고, 제일 마지막에도 말씀 하셨다.

     ①마4:19-20 "말씀하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그들이 곧 그물을 버려 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②막3:13-15  "또 산에 오르사 자기가 원하는 자들을 부르시니 나아온지라 이에 열둘을 세우셨으니 이는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 또 보내사 전도도 하며 귀신을 내쫓는 권능도 가지게 하려 하심이러라"

     ③부활 메시지   

     ④계2:1-3:20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오른손에 있는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를 거니시는 이가 이르시되  . . . "

 

<본론>

1. 노아의 아들들로 말미암아 인류의 급속한 확산

'​노아의 아들 셈과 함과 야벳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홍수 후에 그들이 아들들을 낳았으니'(10:1)

홍수 이후 노아의 세 아들로부터 다시 인류가 급속히 확산되었음을 보여 주는 본절이다.

 

2. 하나님의 소원 - 믿음의 후손 중심으로 인류가 이어지기를 원하신다. 

'이들로부터 여러 나라 백성으로 나뉘어서 각기 언어와 종족과 나라대로 바닷가의 땅에 머물렀더라'(10:5)

 

​ (1) 야벳의 후예들

야벳의 후예는 유럽-인도 인종(아리안족)을 이루고 있는데, 지중해족, 북서 유럽족, 복동 유럽족, 알프프스족, 힌두족, 드라비다족 등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지중해 건너편의 모든 땅을 의미한다. 처음에 지중해연안과 여러 섬들에 거주하던 아벳 자손은 점차 유럽 본토와 인도 지역으로 진출해 나갔다.

 

 (2) 함의 후예들 

'함의 아들은 구스와 미스라임과 붓과 가나안이요'(10:6)

​함의 아들은 주로 이집트, 가나안, 남아라비아, 에디오피아 등지에 정착했는데, 오늘날을 기준으로 하면 아프리카를 중심한 흑인종 분포 지역이다.

 

'구스가 또 니므롯을 낳았으니 그는 세상에 첫 용사라'(10:8)

​'구스가 또 니므롯을 낳았으니 그는 세상에 처음 영걸이라'  -개역 한글 - 

 

'영걸'(기보르) 

'강력한 세력을 지닌 자, 폭력으로 통치하는 자'를 가리킨다. 따라서 본절은 니므롯이 지상에서 최초로 강력한 국가를 형성했던 자임을 의미한다.

 

니므롯과 같이 뛰어난 인물은 그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었을 것이므로, 많은 학자들은 니므롯과 근동 지방의 유명한 인물들과의 연관성을 연구해왔다.

'그가 여호와 앞에서 용감한 사낭꾼이 되었으므로 속담에 이르기를 아무는 여호와 앞에 니므롯 같이 용감한 사냥꾼이로다 하더라'(10:9)

 

​'여호와 앞에서' - '하나님을 대적하다'는 뜻이다. 니므롯의 이름의 뜻은 '대적자'이다.

하나님 앞에서 무례한 권세를 부리며 폭력을 좋아하는 자를 가리킴.

 

'용감한 사냥꾼'

문자적 뜻은 '짐승을 난폭하게 잡는 사냥꾼'이다. 당시 사냥은 전쟁을 대비한 훈련의 일환으로 활용되었던 점에 근거할 때 이는 '잔혹한 전쟁광'을 의미한다. 고대의 전쟁 영웅들을 '사냥꾼의 제자'라 불렀다. 

 

'그의 나라는 시날 땅의 바벨과 에렉과 악갓과 갈레에서 시작되었으며'(10:10)

 

 3. 하나님의 작정 - 히브리민족의 계보 

'셈은 에벨 온 자손의 조상이요 야벳의 형이라 그에게도 자녀가 출생하였으니'(10:21)

​에벨은 벨렉의 아버지이며, 벨렉은 아브라함 계통의 조상이다(11:18-26)

셈의 족보를 이야기 하면서 먼저 에벨을 언급한 것은, 그가 항상 히브리 민족의 계보를 염두에 두고 있었음을 알게 한다.  

 

'에벨'은 '건너편, 건너온 자'란 뜻으로, 유프라테스 강 건너편에서 가나안 땅으로 건너온 아브라함을 연상시켜 주는데 '히브리'란 민족 이름이 여기에서 파생되었다는 학설도 있다.

 

'셈의 아들은 엘람과 앗수르와 아르박삿과 룻과  아람이요'(10:22)

 

'아르박삿은 셀라를 낳고 셀라는 에벨을 낳았으며'(10:24)

 

'에벨'

​셈의 증손자이며 셀라의 아들인 예수님의 조상이다. 에벨은 어원적인 면에서 '히브리'라는 이름의 시조로 간주되고 있는데, 에벨과 히브리의 어근과 뜻이 같기 때문이다.

 

'에벨은 두 아들을 낳고 하나의 이름을 벨렉이라 하였으니 그 때에 세상이 나뉘었음이요 벨렉의 아우의 이름은 욕단이며'(10:25) ​'벨렉이라 하였으니 그 때에 세상이 나뉘었음이요'

'벨렉'(팔라그)

'분리'란 뜻이다. 그런데 벨렉 당시에 세상이 나뉘었다는 것은 당시 바벨탑 사건으로 인한 인구 분산 사건이 있었음을 뜻하는 것 같다.

 

​셈의 후예는 크게 북부 셈족과 남부셈족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북부 셈족으로는 앗수르인, 아람인, 이스라엘인, 에돔인 등을 들 수 있으며 

남부 셈족으로는 아랍인을 들 수 있다. 이에 의하면 셈족은 대체로 황색 인종으로 분류될 수 있음을 알게 된다. 

 

<결론> 언어와 지역과 혈통을 따라 온 땅으로 분산

'이들은 그 백성들의 족보에 따르면 노아 자손의 족속들이요 홍수 후에 이들에게서 그 땅의 백성들이 나뉘었더라'(10:32)

 

홍수 심판 이후에 번성한 노아의 자손들을 가리킨다. 즉 노아의 아들 셈, 함, 야벳의 후손들이 70종족을 이루어 각기 언어와 지역과 혈통을 따라 온 땅으로 분산되었던 사실을 말한다.

*70종족 : 야벳 족속 - 14, 함족속 - 30, 셈족속-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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